2013.10.24 21:19

제가 Cnet 에 쓴 칼럼입니다.




정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늘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근  ‘소프트웨어 혁신전략’ 이라는 이름으로 개발자 지원 정책도 발표했다. 이는 박근혜 정부가 주장하는 ‘창조 경제’의 한 축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혁신전략’은 부족한 개발자를 늘리기 위해 정부 예산을 사용 해 개발자가 되는 길을 지원해 줄 터이니 하루 빨리 개발자의 길에 들어 서라고 국민을 향해 종용하는 듯한 느낌을 버릴 수 없다.


‘소프트웨어 혁신전략’을 살펴 보면 고졸인력들이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SW마이스터고등학교’ 설립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의 대중화를 위해서 누구나 쉽고 편하게 SW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온라인과 TV에서 SW교육 프로그램을 방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더 나아가 교육부와 협의 해 수능 선택 과목으로 지정하는 방안까지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개발자가 부족한 이유가 소프트웨어 개발을 배울 곳이 부족하거나 배움의 비용이 너무 커서였는지 묻고 싶다. 어린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길에 들어 서길 기피하고, 이미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사람도 개발자의 길을 포기하는 지금의 상황을 배울 기회의 부족 탓으로 돌리는 건 무리가 있다. 프로그램머에게 멘토는 팀장님이 아니라, 집 앞에 있는 치킨집 사장님이라는 농담 아닌 농담이 통용 되는 현실에서 위와 같은 개발자 늘리기 전략이 얼마나 국가적으로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다.


노벨 IT상, 튜링 상을 주목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개발자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가장 확실하며 산업 전체의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수 있는 방법은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업계의 ‘스타’가 탄생하는 것이다. 멀리는 박세리와 박찬호라는 스타가 등장 한 이후 골프 선수와 야구 선수를 꿈꾸는 인재가 늘어나고, 가까이는 싸이를 통해 연예 산업이 크게 성장했던 경험을 소프트웨어 산업계에도 적용 할 때가 되었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업계도 세계적인 스타가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인력 중 세계적인 스타가 탄생 할 경우 관련 종사자들의 자긍심 높일 수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롤모델이 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세계적인 스타로 공인 받는 방법 중 하나는 IT 업계의 노벨상이라고 할 수 있는 ‘튜링상’을 수상하는 것이다.

튜링상은 1947년 설립 된 컴퓨터 분야 학회들의 연합체인 ACM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에서 주는 상이다. 컴퓨터 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긴 사람을 매년 선정한다. 튜링상은 ‘앨런 튜링’ ((Alan Mathison Turing)을 기리기 위한 상이기도 하다.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로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기본 원리를 만들었으며, 2차 세계 대전 때 연합군측에 적국의 암호를 해독 후 전달 해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데 큰 공헌을 한 전쟁 영웅이기도 하다.


튜링상 수상자의 대우

튜링상을 수상하게 되면 최고 대우와 함께 업계의 존경과 부러움을 받는다. 같이 일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자신의 직업의 자부심을 느끼고, 배우는 학생은 미래의 꿈을 설계하게 된다.

튜링상 수상자로 선정 되면 예외 없이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 앞 다투어 모시고 간다. 특히, 스탠포드와 UC버클리가 튜링상 수상자 확보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은 도널드 크누스 (Donald Knuth), 알렌 뉴웰(Allen Newell) 등 18명이 소속되어 있으며, UC버클리도 리차드 카프와 짐 그레이 등 18명이 소속 되어 있다.

이 외에도 하버드 대학 13명, MIT 12명 등이 소속되어 있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주요 대학에서 튜링상 수상자를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번 년도 튜링상 수상자에 대한 후보자를 현재 ACM 공식 홈페이지에서 접수 받고 있는데, 이번 튜링상 수상자는 유독 스탠포드와 UC버클리의 영입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 된다. 튜링상 수상자가 가장 많이 소속되어 있는 대학이라는 영예를 누리기 위해서이다.



체 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도이모이